본 연구는 어촌관광 활성화를 위해 관광 경영학을 전공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관광경영학 전공 대학생의 SNS 이용 동기 와 사용의도 간 상호 관계를 분석한 후 SNS를 활용한 어촌관광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SNS 이용현황에 대한 분석결과는 페이스 북, 트위터, 블로그, UCC , Cyworld 순으로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어촌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SNS 은 페이스 북, 트위터, 블로그, UCC, Cyworld 순서에 따라 어촌관광 마케팅 활성화에 비중을 두고 홍보 활동을 해야 할 것이다. 특히 젊은 대학생들의 특성상 스마트 폰을 활용하여 수많은 정보를 취득하고 정보 확인 활동을 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스마트 폰을 활용한 마케팅 활동에 집중된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대학생들의 SNS 이용 동기에 대한 요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용 동기, 사회적 교류 및 친목동기, 취미 및 여가 활동 동기, 정보 취득 동기 순으로 SNS을 활용하고 있으며 향후 어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활동 시 이용 동기와 사회적 교류 및 친목 동기 순으로 우선순위를 선정하여 SNS 마케팅 홍보 프로그램 개발 전략이 요구된다.
셋째, SNS 이용 동기와 사용 의도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용 동기는 사용의도, 취미 및 여가, 교류 및 친선, 정보 취득 요인 순으로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넷째, SNS 이용의도와 정보취득 사용의도의 2가지 요인을 제외하고 교류 및 친목, 취미 및 여가 요인에서는 SNS 이용 동기와 사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상대적 영향력은 교류 및 친목이(β =.388, p<.001)가장 크고 취미 및 여가(β =.264, p<.001) 순으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이는 어촌 관광 활성화를 위해 SNS 홍보 및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기위해 대학생들의 상호간 교류 및 친목관계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고 취미 및 여가 부문에 대한 특성을 파악한 후 파악된 특성 분석에 따른 홍보 마케팅 전략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연구 대상 모집단 선정을 관광경영학 전공 학생에 한정하였기 때문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 한계가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연구 모집단이 20대로서 관광을 전공하는 대학생이라는 연령적 한계와 관광경영학과 재학생 특성상 불균형적인 성비로 인하여 연구결과의 객관성측면에서는 다소 한계가 있다. 그러나 SNS 기기 및 관련 프로그램을 많이 접하는 연령 계층이 대학생 계층임을 감안할 시 본 연구를 시도하였음에 본 연구에 의의가 있으며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전 연령층으로 연구 대상을 확대하고자 한다.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 First, the number of SNS users can be lined in the order of Facebook, Twitter, Blog, and UCC. In addition, as a tool to promote fishing villages tourism, Facebook, Twitter, Cyworld , Blog, Kakaotalk, Band, and UCC , etc. marketing should be used. Since college students use smartphones to acquire information and perform information-seeking activities, it is necessary to promote marketing activities using smartphones.
Second, the college students' motives of using SNS were mainly for social integration, hobbies and leisure activities, and information acquisition.
Third, the correlation between the motive of using SNS and its intention showed high results. Its motive was well linked with hobby and leisure, exchange and goodwill, and information acquisition factor.
Fourth, except for the two factors of information acquisition intention of using the SNS, the study shows that the motive of the use of SNS and its use intention have a positive (+) influence on interchange, social interaction, hobbies and leisure factors. The influence is the highest in interchange and friendship (β = .388, p <.001), followed by hobbies and leisure (β = .264, p <.001).
For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Tourism Management, in order to promote tourism in fishing villages, it is necessary to grasp the interaction and social nature of students when constructing SNS PR and marketing strategy. Also, building a PR marketing strategy on hobby and leisure sectors is essential.
The limitation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Since it is limited to a group of students in the field of tourism management, it is difficult to generalize the results of research. This study also lacks information on the nature of tourism management, due to the imbalanced sex ratio and majors of the students in their 20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