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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약현정 박철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한국비즈니스리뷰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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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 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SNS이다. 요즘 들어온 페이스북, 트워터 등 이와 같은 SNS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많이 늘어나면서 기업에서도 SNS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하고 있는 추세이다. SNS 마케팅은 저비용, 고효율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전 세계의 기업들이 자사의 마케팅 도구로 SNS를 활용하고 있다. SNS 마케팅을 이용하게 되면 기존의 마케팅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훨씬 빠르게 많은 사람들에게 최선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국내 SNS 마케팅 시장이 급성장 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SNS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마케팅으로의 활용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국외 은행에 비교하여 국내 은행들은 아직 SNS 마케팅 활용이 미비한 상황이고, 은행에 관련한 연구도 미진한 것이 실정이다. 따라서 국내 은행은 앞으로 SNS분야에서 고객의 마음을 잡고 잘 발전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SNS 마케팅 중에서 금융권의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실시한 사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국내의 하나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의 SNS 마케팅 실태를 조사하였다. 은행 SNS의 상호작용성, 은행 SNS의 정보유용성, 은행 SNS의 실용적 혜택이 은행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작용하는 요인을 실증분석을 실시하여 각 요인들이 은행 SNS태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밝히고 이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은행 SNS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 검증결과는 은행 SNS의 상호작용성, 은행 SNS의 정보유용성, 은행 SNS의 실용적 혜택 요인들과 은행 SNS태도간의 관계가 유의하였고 은행 SNS태도와 은행 SNS이용의도간의 관계도 유의하였다. 또 끝으로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방향을 제기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델 및 가설
Ⅳ. 연구방법
Ⅴ. 결과
Ⅵ. 시사점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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