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효석 (한서대학교) 최우석 (서경대학교) 최세종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34권 제4호(통권 제156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987 - 1,006 (20page)
DOI
10.22558/jieb.2021.8.34.4.9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9년 12월 COVID-19에 걸린 확진자가 중국에서 발생한 이후 2020년 초 전 세계로 확산하여 각 국가의 방역 당국은 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외국인의 입국을 제한하였다. 이로 인하여 관광 및 항공산업에 커다란 타격을 주었는데 국제항공운송협회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각 국가 항공사의 탑승객이 감소하여 항공 여객수요가 전년 대비 7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COVID-19의 영향으로 국내 항공사의 경영 효율성이 정량적으로 어느 정도의 차이를 보였는지 분기별로 비교하고 효율성이 낮아지지 않도록 어떠한 경영전략을 실행하였는지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2018년부터 2021년 1분기까지 국내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의 재무 정보를 활용하여 자료포락분석(DEA:Data Envelopment Analysis) 방법을 통하여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 대형항공사인 대한항공의 경우 COVID-19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2020년 2분기 이후 여객기를 화물전용 여객기로 운영하여 여객 부문의 효율성이 낮게 측정되었으나 화물 부문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 및 영국의 유럽 연합 탈퇴에 따른 불확실성 증대로 부진했던 2019년보다 효율성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 저비용항공사인 제주항공의 경우 국제선에 대한 공급을 크게 줄이고 국내선에 집중한 결과 여객 부문의 효율성이 높게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