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27권 제9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547 - 55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학 선행학습의 실태 조사와 과학 선행학습이 학생들의 과학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연구분석 하였다. 선행학습의 실태 조사에서는 학생들의 선행학습 경험 유무, 선행학습의 형태 (자기 및 타의 주도적 선행학습), 선행학습 시작 동기로서 본인 의사 여부, 선행학습에서 문제해결 방법 및 선행학습에서 중요한 요인 등을 조사하였다. 선행학습이 과학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흥미도, 자신감, 학습의욕 및 가치 등 4가지 측면에서 연구하였다. 이들 4가지 측면에서 나타나는 효과를 학업 성취 수준, 선행학습 형태, 선행학습 시작 동기 및 선행학습에서 이해 정도 등의 관점에서 조사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자신감, 학습의욕 및 가치 측면에서는, ‘자기주도적 선행학습’에서 보다 높은 긍정적 값이 나왔으며, 이것은 ‘자기주도적 선행학습’을 수행함으로서 스스로 할 수 있다는 가능성, 성취감에 따른 내재적 동기 유발, 학습에 필요한 내용들을 스스로 찾아가는 자발적 학습 등 긍정적 인식의 결과로 볼 수 있다. 반면, 흥미도 측면에서는 수업을 이끌어주는 교사와 또래 친구들 사이에서 형성되는 교감 등으로 인해 ‘타의주도적 선행학습’이 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에게 자신감, 학습의욕 및 가치 등이 필요할 시에는 자기주도적으로 선행학습을 권장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흥미도를 고취시키기 위해서는 타의주도적으로 선행 학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