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17 - 24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감성에 대한 연구가 중요하게 되면서 이러한 감성을 측정하기 위한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었는데 그중 감성지능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특히 기존의 감성지능의 측정도구는 대부분의 연구가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구의 학자들이 개발한 측정도구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국내 기업과의 집단적, 개인적 문화차이 또는 수직적, 수평적 조직구조에 따른 차이가 발생하여 측정결과에 관한 실천적인 근거를 제시하는데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화 및 조직특성에 맞는 한국형 감성지능 측정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호텔기업에 종사하는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이는 다른 산업과 비교하여 고객관련 스트레스가 많으며, 감정노동에 많이 노출되어 있어 감성지능이 어느 조직보다 더 필요한 조직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혼합연구방법론을 사용하여 호텔기업에 적합한 감성지능측정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총 27개의 문항이 도출되었으며, 또한 요인에 있어서도 기존 선행연구와 달리 감성회복을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요인이 도출되었다. 또한 기존 국내의 호텔 및 서비스기업을 대상으로 한 대다수의 연구에서 사용된 Wong & Law(2002)의 16개 문항과 비교하여 기존 문항을 그대로 사용한 것은 8문항, 기존 문항을 변경한 것은 2문항, 기존 문항을 제거한 것은 6문항, 그리고 새로운 문항을 개발한 것은 17문으로 나타났다. 이는 호텔기업에 적합한 감성지능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으로 조직구성원의 선발, 채용, 교육 등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