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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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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25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89 - 11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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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도덕과교육의 인지적 목표는 도덕적 이해력, 도덕적 사고력, 그리고 도덕적 판단력의 신장이다. 그런데 여기서 말하는 도덕적 사고력과 도덕적 판단력은 서로 다른 범주에 속한다고 보기 어렵다. 도덕적 사고력 속에 도덕적 판단력이 포함된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2007년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서도 도덕적 사고력의 개념이 명쾌히 규정되지 않은 채 그대로 제시되고 있다. 이에 본 글은 도덕과교육에서 목표로 삼아야 할 도덕적 사고력의 개념을 나름대로 규정해보고 그 규정에 근거해서 도덕적 사고력의 하위 범주를 도출하였다. 이 도출과정에서 필자는 도덕적 사고력을 국어적 사고력, 역사적 사고력, 사회적 사고력과 비교 분석하였다. 그리고 도덕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방법을 탐색하기 위해 탐구공동체활동을 검토하였으며, 피셔의 탐구공동체 구성 6단계를 활용하여 도덕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도덕과 교수-학습과정안 1차시분을 구안해보았다.[주제어] 초등도덕교육, 탐구공동체, 도덕적 사고력, 도덕적 판단력, 도덕과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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