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49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1 - 11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폭력이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심각한 사회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학교폭력을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있어야겠지만 도덕교육에서는 학교폭력을 야기하는 심리적 요인에 근거한 감정교육에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도덕교육은 도덕성의 원천으로서 이성과 함께 도덕적인 감정을 인정해야 한다. 즉, 도덕적인 감정인 동정심, 배려, 사랑, 인자함, 자비 등의 호혜적 및 이타적 감정을 도덕적 동기부여 수단으로 활용해야 할 뿐 아니라 감정을 잘 관리하도록 내용과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도덕적 감정교육과 관련한 초등학교 도덕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도덕적 감정교육과 관련한 도덕교과서의 교과내용이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는 내용 선정의 지침을 탐구하여 제시하고, 바람직한 도덕교과서의 구성과 교재개발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