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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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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5 - 13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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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의 도덕성 발달 또는 덕의 형성이라는 학교 도덕교육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도덕성 또는 덕을 구성하는 도덕적 지식, 도덕적 감정, 도덕적 실천이라는 3요소의 조화로운 발달이필수적이다. 도덕교육에서는 흔히 도덕적인 행동과 한 사람의 감정 및 품성을 연관지어 생각한다. 이와 같이 덕의 형성이나 도덕교육에서 감정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도 감정교육을위한 실질적이고 탄탄한 이론적 기초 확립이 부족하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의 감정이라는 개념이 덕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를 밝히거나, 초등 도덕교육에 그것이 어떠한 영향을 지니고 있는지를 다루고 있는 연구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에 나타난 감정의 개념, 덕의 구조와 특성, 덕과 감정의 관계를 분석하고 감정이 덕의 형성에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감정의 ‘중용’ 상태와 바람직한상태가 ‘일관되게’ 유지될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감정을 자주 표출하는 과정을 통하여 자제력이 없던 사람이 자제력이 있는 사람으로, 자제력이 있는 사람이 절제하는 사람으로 나아갈 수 있다. 이에 따라 초등 도덕교육에서는 감정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학생들이 감정과 관련된 올바른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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