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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찬석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9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9 - 22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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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초등학생의 교육지원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을 밝히는데 목적을 두었다. ADHD 학생 지도 경험이 있는 D & U지역의 특수교사 5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4개의 대주제와 10개의 중간주제, 23개의 소주제로 나누어 질적인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4개의 대주제인 ‘선별과 진단’, ‘교육지원’, ‘방해요소’, ‘요구사항’을 중심으로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사는 ADHD 학생의 선별과 진단에 대하여 기본적인 지식이 있었다. ADHD가 특수교육법에 속하지 않는 장애이지만, 부모의 동의를 거쳐 다른 장애로 선정되어 특수교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러나 의사의 진단이외에 교육적 진단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둘째, 특수교사는 ADHD 학생을 위한 교육지원이 통합학급에서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특수학급에서는 다양한 개별지원이 이뤄지긴 하나 중증을 우선 지원하는 경향으로 다소 소외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학급상황의 자율과 통제의 혼란을 염려하면서 요즘 아이 특징을 반영하는 교육방법의 변화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셋째, 특수교사는 ADHD 학생을 지원하는데 방해요소로는 높은 학생 비율, 교육과 행정업무 과다, 부모의 지나친 요구에 따른 교사의 위축 등을 들었다. 또한 학급상황에서 교사의 지도 한계와 갈등을 교사의 역량부족으로 원인을 돌렸다. 넷째, 특수교사의 요구사항으로는 ADHD 학생 지도에 필요한 적절한 교육과정 제공을 위한 교사교육 및 현직 연수와 같은 제도의 구축과 통합교사와 특수교사의 일원화된 협력체제가 필요함을 인식하였다. 그리고 ADHD 학생을 차별없이 제공할 수 있는 적절한 지원체제와 포함교육의 제도화를 제안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른 논의 및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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