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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53 - 27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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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과의 관계에서 직업 정체성의 역할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 대상으로는 전국에 분포한 초등학교에서 재직 중인 148명의 교사가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분석 결과, 직무 스트레스는 소진의 세 가지 양상 중 정서적 소진과 비인간화와는 유의미한 정적 관계가 있으나, 개인적 성취감의 감소와는 유의미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직업 정체성의 경우, 소진의 세 가지 양상 모두와 유의미한 부적 관계가 있었다. 위계적 회귀 분석 결과 직업 정체성은 직무 스트레스와 정서적 고갈과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β=.172, t=2.632, p<.01). 사후 분석 실시 결과, 직업 정체성이 높은 집단은 직무 스트레스가 낮은 상황에서는 직업 정체성이 보통인 집단에 비해 정서적 고갈 수준이 낮지만, 직무 스트레스가 높은 상황에서는 직업 정체성이 중간인 집단보다 정서적 고갈 수준이 더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직업 정체성이 낮은 집단은 직무 스트레스가 낮거나 높은 상황 모두에서 다른 집단에 비해 높은 수준의 정서적 고갈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초등 교사들에게 높은 직업 정체성은 직무 스트레스가 낮은 경우에는 직업 소진을 완화하는 데 유의미한 역할을 할 수 있으나, 직무 스트레스가 어느 수준 이상 높아진 상황에서는 더 이상 유의미한 역할을 하지 않음을 보여준다.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초등 교사 소진 예방을 위한 정책 및 상담 서비스에 대한 제언점을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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