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연극학회 한국연극학 한국연극학 제1권 제57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 - 44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관객의 바로 앞에서 공연이 이루어진다는 연극예술의 본질과 특성상 연극과 현존은 상호 불가분의 관계를 지녀왔다. 현존(presence)은 연극의 종류, 관극 환경, 시대적 양식 등에 따라 달라지는 개념이며 계속해서 무한히 변화할 수밖에 없는 복합적인 현상이다. 현존은 1) 지금, 여기에, 동시에 존재한다는 시공간적 직접성과 생생함 2) 대상에 대한 의식현상, 혹은 행하는 자와 보는 자의 관계 3) 알 수 없는 신비감이나 심리적 힘 4) 허구적 몰입, 연기적 기교, 미적 자율성 5) 몸, 물질성, 에너지 6) 철학적 의미에서 근원과의 합치, 존재론적 충일감, 혹은 재현과 시뮬레이션, 매개화와 기호화의 가능성 등의 개념들과 관련해서 때로는 긍정적으로, 혹은 회의적이거나 새롭게 조정하는 입장에서 논의되고 있는 중이다. 현재로서 현존에 대한 명확한 개념 정리는 불가능에 가깝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존에 대한 논의는 보다 활성화되어야 한다고 본다. 2000년대 이후 연극이 변화, 확장되면서 일류전, 허구, 완결성의 개념들이 무너졌고, 미디어 아트, 사이트스페시픽 아트, 설치예술 등 공연의 개념을 확장하는 새로운 형태의 작업들이 쏟아져 나오는데 이를 미학적으로 뒷받침 해줄 중요한 개념들의 하나가 현존이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현재 우리 연극학계에서 현존이라는 개념은 매우 임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형편이다. 이 논문은 변화하고 확장되는 연극 개념 속에서 역시 변모하며 혼란을 겪고 있는 현존에 관한 생각들의 기본적인 지도 나마 그려보자는 의도로 씌어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