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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53 - 37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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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그룹 홈 청소년의 집단미술치료 체험에 대한 본질과 그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K도에 위치한 그룹 홈 거주 기간 5년 이상의 고등학교 남학생 6명이다. 이들은 가족결손으로 인해 발생되는 심리․사회적 부적응의 문제를 가지고 있어 의도적 표집을 통해 선정되었다. 연구기간은 2013년11월 24일부터 2월 9일까지 주 1회, 120분씩 11회기 진행되었다.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녹취 및 그날 인공물에서 설명되어진 분위기, 특징적인 모습, 반복적으로 사용된 어휘, 연구자의 느낌 등을 관찰일지에 매 회기마다기록하였고 각 회기 중에는 인공물과 관련하여 글쓰기 시간도 주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van Manen의 해석학적현상학의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가족에 대한 양가감정’, ‘현실에 대한 어려움’, ‘지지의 손길’, ‘미술치료의 힘’, ‘미래에 대한 도전’ 등 5개의 의미로 범주화 되었다. 이러한 의미를 바탕으로 집단미술치료 체험을 통하여 힘든 가운데서 현실적인 힘을 찾을 수 있는 경험의 양가성(Ambivalence of experience)을 발견하였다. 또한 집단미술치료는 연구 참여자들에게 교류와 소통의 도구이며, 변화와 성장의 장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할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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