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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대희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7 No.4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331 - 345 (15page)
DOI
10.17548/ksaf.2019.09.3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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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복합 연구는 영화 스토리텔링 분석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동서양 오컬트 영화 속 악의 이미지 스토리텔링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우선 이론적 배경으로서 첫째, 전통적 동서양철학의 차이 둘째, 인성론과 기독교에서의 선악을 고찰하였다. 이후 본론에서는 동서양 오컬트 영화 속 악의 이미지 스토리텔링을 비교 분석하였다. 첫째, 〈월하의 공동묘지〉에서는 원혼과 한 둘째,〈엑소시스트〉에서는 절대적 악 셋째, 〈링〉에서는 한과 절대적 악의 혼종으로 구분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한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월하의 공동묘지〉의 악의 이미지는 원혼이다. 스토리텔링의 지향점은 원혼을 달래고, 접근법은 한의 원인 해소이며, 그 결과는 원혼의 한이 해소된다.
둘째, 〈엑소시스트〉의 악의 이미지는 절대적 악이다. 스토리텔링의 지향점은 악의 추방이고, 접근법은 부마자에 대한 구마이며, 그 결과는 절대적 악이 추방된다.
셋째, 〈링〉은 한과 절대적 악이 혼종된 천추원혼이다. 스토리텔링의 지향점은 원혼을 달래고, 접근법은 한의 원인의 해소이나, 그 결과는 원혼의 한과 상관없이 악 자체로서 존재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동서양 오컬트 영화 속 악의 이미지 스토리텔링을 비교 분석하는 본 복합 논문이 영화콘텐츠의 다양한 스토리텔링 기법 양산에 기여하길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동서양 오컬트 영화 속 악(惡)의 이미지 스토리텔링 비교 분석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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