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이랑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통권 제60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117 - 146 (30page)
DOI
10.17854/ffyc.2019.10.60.1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저성취 대학생의 학업적응 관련변인 간의 직·간접적인 영향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저성취 학업지원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저성취 대학생 38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는 SPSS와 PROCESS macro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저성취 대학생의 학업적응 간 관계에서 인지전략의 부분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지전략과 저성취 대학생의 학업적응 간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저성취 대학생의 학업적응 간 관계에서 인지전략의 매개효과를 사회적 지지가 조절한다는 조절된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저성취 대학생의 학업적응도를 높이기 위한 지원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8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