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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효진 (상명대학교) 장선희 (상명대학교) 김인주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4권 제3호(통권 제47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21 - 137 (17page)
DOI
10.51467/ASKO.2018.09.14.3.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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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콘텐츠의 스토리텔링은 향유자가 직접 경험하는 것을 통해 완성된다. 향유자는 공간을 탐색하고 주의를 끄는 대상을 통해 의미를 해석해서 콘텐츠를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한정된 시야 바깥쪽으로 시선을 돌리도록 하는 것과 콘텐츠에 맞는 상호작용을 조절하는 일련의 매커니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가상현실 콘텐츠의 360° 공간 좌표를 반영한 시선 추적 장치를 활용하여 향유자들이 VR콘텐츠를 경험하도록 하여 시선행동을 기록하였다. 피실험자들이 콘텐츠를 통해 공통적으로 이해한 ‘구성점’에서 시선을 유도하는 요소들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스토리텔링 분석을 진행하였다. 향유자들의 콘텐츠 향유 절차를 관찰한 결과 시선 유도의 범주는 ‘탐색’, ‘선택’, ‘이동’으로 분류할 수 있었으며, 이들 범주에 속한 주요 시선디자인 요소로 ‘사운드’, ‘캐릭터 시선’, ‘캐릭터(오브젝트)의 이동’ 등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시선디자인 요소를 통한 시선의 유도와 상호작용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VR콘텐츠의 스토리텔링 연구에서 점차 중요해질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시선 추적 기법과 실험 설계
3. 실험결과 및 해석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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