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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9 - 25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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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현대 사회는 주거지환경의 질적 개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로써 이를 위한 도시재생사업이활발히 추진되고 있으나 지역사회와 지역민을 고려하지 않은 물리적 환경개선을 중심으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이와 같은 일방적 행태의 도시환경개선사업들로 인해 지역 정체성이 파괴되고 지역공동체가 와해 등 심각한 지역 문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는추세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인식하며 지역민을 고려하고 지역의 지속적 발전을 추구하고자 지역 고유자산을 활용한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아직 그 방법이 지역축제나 자연환경을 활용한 좁은 의미의 지역자산 활용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창조적이고 지속적인 지역발전을 이루고자 각 지역의 정체성을 품은 지역자산의 가치를 재정립하고 활용방안을 유형화하여 앞으로의 효율적인 도시개선사업에 필요한 기반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첫째, 기존 문헌조사와 선행연구를 조사하여 지역정체성과 지역자산의 개념을 고찰하고 이를 통해 지역자산의 활용방안을 분류한다. 둘째, 지역정체성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세분화하여 지역가치의 재정립을 유도하는 지역정체성 구성요소들을 도출한다. 셋째, 도출된 구성요소를 토대로 국내의 도시경관개선사업 사례를 분석하고 활용방안별 특성을 연구하여 향후 경관개선사업의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결과) 창신·숭인 지역의 경우 지역의 대표적 산업인 봉제산업을 주거지 경관에 적용하였으며, 여기에 인적 자산을 활용한 프로그램 도입으로 새로운 자산 발굴에 힘쓰고 있었다. 영주시는 사람들이 눈여겨보지 않았던 지역의경관특성 중 하나인 메밀꽃과 지역민인 할머니를 활용하여 지역브랜드를 개발하였으며 지역정체성을 반영한 브랜드는 도시를방문한 사람들에게 긍정적 이미지를 창출하며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게 된다. 창원시는 근대건물과 골목의 특징을 살린 골목투어코스를 개발하였으며 지역의 유명 조각가인 문신을 발굴하여 지역의 대표적 브랜드로 개발하였다. (결론) 도시경관개선사업의 활용방안 중 기존자산 개선의 경우 지역민에게 의미가 깊은 지역구성요소의 특성은 유지하면서 약화되거나 부족한 부분만을보강하여 잠재력을 극대화시키는 방향으로 기존 자산을 개선하는 특성을 보였다. 묻혀있는 자산의 가치발굴에서는 사람들에게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발전의 가능성을 가진 요소들을 발굴하여 브랜드로 개발함으로써 새로운 지역적 가치를 부여받게 된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개선되거나 발굴된 자산과 연계하여 개발되는 자산 중첩의 경우 인적자산을 활용한 프로그램 형태로 개발되며, 지역민의 주체적 참여를 이끌어내어 지역민간의 유대감을 강화시켜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각각의 활용방안들은단독으로 나타나기보다는 지역의 특성에 따라 추진 순서에 차이가 있을 뿐 지역발전과정에 고르게 분포되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들이 전체 개선사업의 특성을 포괄할 수 는 없지만 지역정체성과 지역자산의 관계를 재조명함으로써 지역가치를 새롭게 재정립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추후 보다 지속적인 연구활동을 통해 앞으로의 도시경관개선사업의유의미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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