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4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 - 43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적용하여 2009~2018년 사이에 개설된 사범대 국어교육과 “교과 논리 및 논술” 교과목의 강의계획서 교수요목을 분석하고, 예비 국어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전공 교과목에서 다루어야 할 교육 내용의 구성 방향에 대해 탐색하였다. 분석 결과 기존의 강의계획서에서는 논증의 하위 구성 요소에 관한 내용이 상세하게 제시되어 있었으며, 이를 뒷받침하는 교재(Williams&Colomb, 2007/2008)도 비교적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반면 다문서 문식성(다문서 읽기, 담화 종합), 교수·학습 및 평가 등과 관련된 수행의 종적 측면(인식론적 순환)에 관한 교육 내용은 상대적으로 덜 구체화되거나 고립된 형태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더 개발되어야 할 항목으로 볼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