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1 - 17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등교원임용 교육학 논술 시험의 문항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14~2018학년도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제1차 시험 기출문제의 평가내용 및 문항을 분석하였다. 논술 문항의 분석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8)의 「교육학(공통)의 교사 자격 기준과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에 근거하였다. 연구결과 5년간 실시된 중등교원임용 교육학 논술 시험은 교육학의 일부 영역에 집중되어 출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학 논술시험의 문제점으로는 첫째, 교직 선택과목에서 산발적으로 출제된다는 점 둘째, 내용 타당도가 현저하게 결여되어 있다는 점이다. 셋째, 특정 내용요소에서 중복 출제되고 있으며 넷째, 수험생들의 학교현장에 대한 포괄적 이해보다는 단순 암기능력을 측정하고 있으며 다섯째, 평가대상자들의 특성과는 무관한 내용이 출제된다는 점이다. 논의를 통해 중등교원임용 교육학 논술 시험의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즉, 선택 이수 과목에서 교육학 논술 시험 타당성 확보, 지식을 활용하여 풀 수 있는 융합 문항의 제시, 고등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의 개발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