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67 - 38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의 목적은 중등교원임용 교육학 논술시험의 타당성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014~2017학년도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제1차 시험 기출문제의 평가 내용 및 문항을 분석하였다. 기출문제 평가 내용의 경우, KICE(2008)의「교육학(공통)」의 교사 자격 기준과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기출문제 문항의 경우, 지문과 문항 내용에 대해 미래교사역량을 중심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중등교원임용 교육학 논술시험 에서는 다양한 세부전공 지식을 측정하고 있으며 특히, 교육행정 및 교육과정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타 세부전공 내용을 측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래교육에서 요구되는 교사 핵심 역량 중 이해 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서술형 문항이 구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학 논술시험 시행 4년간의 기출문제 분석을 통해 도출한 중등교원임용 개선을 위한 제안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