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희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7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679 - 688 (10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7.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비사범계 학생들의 고시 준비경험과 임용시험의 의미를 살펴보고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충청남도 소재 대학에 3학년 또는 4학년에 재학 중인 7명의 여학생을 대상으로 그룹 대면 인터뷰와 서면 개별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질적으로 분석하여 기술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첫째, 임용시험 준비 계기에 대해서 교사가 되는 것이 어린시절의 꿈이었고 직업의 안정성 때문에 시작하게 되었다고 했다. 둘째로는 임용시험 준비과정이 미래에 대한 막막함과 시험준비의 어려움이 있지만 교사로 학생들 앞에 설 수 있다는 설레임과 기대감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임용시험의 의미는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꿈과 교육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기회이며 인생의 있어서 큰 도전이라고 언급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제안점으로, 비사범계 학생에 대한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비사범계 학생들에게 커뮤니티 활동 등을 제공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연대감을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해야한다. 또한 예비교사를 위한 교직 설계와 지도에 대한 체계적인 가이드라인이 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고 교사로서의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