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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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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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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신용카드학회 신용카드리뷰 신용카드리뷰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1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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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수익성 부진에 직면한 국내 카드사의 비용 요인을 분석하였다. 일반판매관리비, 모집비용, 대손준비금으로 구분된 3가지 비용 요인이 카드사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했다. 분석을 토대로 확인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3가지 비용 요인중 카드사 수익성에미치는 영향력이 유의한 변수들은 일반판매관리비, 대손준비금이었다. 일반판매관리비와 대손준비금의 감소는 카드사 총자산이익률, 자기자본이익률의 상승과 연관이 있었다. 특히, 수익성 제고에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비용변수는 대손준비금이었다. 둘째, 모집비용의 절감은 카드사 수익성 제고에 기여하지 않았다. 통제변수가 포함된 일부 분석모형에서 모집비용의 절감은 오히려 카드사의총자산이익률, 자기자본이익률의 하락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출확대를 모색할 수 있는 레버리지배율 증가가 수익성 제고요인은 아닌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선행연구인 Seo(2019)의 연구를 재차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카드사 비용절감은 수익성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음이 실증적으로 확인되었으며, 비용 요인별로 차별성이 있어, 전략적인 비용절감 노력이 필요하다. 대체로, 위험관리강화와일반판매관리비의 축소노력이 카드사 수익성 제고에 효과적이라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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