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3 - 8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범교과학습”은 정규교육과정에서 다룰 수 있는 교육내용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할 목적으로, 교과 이외의 교육과정 영역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동물보호교육과 관련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분석한 결과, 동물보호에 대한 내용이 매우 적고, 체계성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위한 목표, 방법 및 효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1. 동물보호 교육모듈 개발 목표는, 첫째, 다양한 동물의 생활모습을 알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진다. 둘째, 사람과 다른 동물의 생활환경을 이해하고, 동물의 입장에서 공감하는 마음을 가진다. 셋째, 동물이 처한 위기의 원인과 예방법을 알고,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다. 2. 개발모형은, 교과 연계형,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형, 교과 +창체 통합형 세 가지로 구분하여 개발하였으며, 각각의 모형 속에는 ‘동물 복지’, ‘공감과 돌봄’, ‘책임’의 내용이 골고루 포함되고, 학년군도 고려하여 구성하였다. 3. 교육모듈의 활용으로 기대되는 교육적 효과는, 첫째, 생명체에 대한 책임 의식 회복, 둘째, 지속가능발전에 근거한 생물다양성교육, 셋째, 생명존중에 근거한 생명 감수성 교육, 넷째, 생명존중 교육 내실화에 기여 및 다섯째, 평생교육의 가치 증대 등을 제시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