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99 - 51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과기반 교육을 위한 기본간호학 이론 및 실습교육의 루브릭을 적용한 후 간호학생의 학습태도와 문제해결과정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단일군 사전-사후설계를 사용하였으며, 연구대상은 2016년 1학기 기본간호학 교육과정에 참여한 2학년 간호학생으로 총 54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결과 학습성과 중심의 루브릭 개발과 적용 및 학습 성찰을 통한 교육은 간호학생의 학습태도, 문제해결과정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유의하게 증가시켰다. 또한 학습태도와 문제해결과정, 학습태도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문제해결과정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각각 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기본간호학 루브릭의 적용은 간호학 교육의 질적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추후 기본간호학 이론 및 실습교육의 루브릭 개발과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체계 및 적용효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