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은수 (광주양산중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47 - 152 (6page)
DOI
10.31152/JB.2024.06.9.3.1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신간호학 실습교육의 목적은 정신장애를 갖고 있는 대상자와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고 정신건강상태를 사정하며 그에 맞는 정신간호 진단을 내리고,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정신간호 중재를 계획하고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다. 본 연구는 블렌디드 러닝 정신간호학 실습교육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정신간호 역량, 사회정서적 역량, 학습자기효능감, 학습전이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간호학과 3학년 학생 101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자료수집 기간은 2022년 11월 1일부터 12월 24일까지이며 구글 설문지를 이용하여 실습 전·후 설문지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적 통계, 대응표본 t-검정(paired t-test)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블렌디드 러닝 정신간호학 실습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간호대학생은 실습 후 정신간호역량(t=-14.68, p< .01), 사회정서적 역량(t=-10.71, p< .01)은 유의하게 상승되었으나 학습자기효능감(t=-1.76, p= .08)과 학습전이동기(t=-1.01, p= .29)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블렌디드 러닝 실습교육은 학습의 편리성, 융통성 및 접근성을 높여주어 향후 정신간호학 실습교육 영역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임상실습을 대처해야 하는 상황에서 효과적인 정신간호학 실습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후속연구의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 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