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아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51 - 360 (10page)
DOI
10.21184/jkeia.2015.12.9.4.3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분만 역할극을 활용한 간호교육이 간호학생의 의사소통능력, 학습관련 자기주도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단일군 사전-사후 설계실험 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G시 소재 4년제 일대학의 간호학과 4학년 통합간호학실습을 수강하는 학생 78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program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paired t-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의사소통능력은 역할극 전 89.87점,역할극 후 92.15점이었으며, 분만 역할극을 활용한 간호교육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지는 못했다(t=1.55, p=.125). 둘째, 학습관련 자기주도성은 역할극 전 평균 3.17점에서 역할극 후 3.54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6.07, p<.001).
최근 간호학 전공 학생들의 학습성과 달성과 실습 교육의 극대화를 위한 전략으로 시뮬레이션이나 역할극 활용의 중요성이 증대함에 따라 본 연구의 결과는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특히 본 연구를 바탕으로 임상실습이 힘들어지고 있는 여성건강간호학과 관련된 다양한 역할극의 활용을 제안한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22516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