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교육대학원 교육운영 및 발전방안에 대한 교수와 대학원생의 인식 및 요구도 분석 -H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추천
검색

Analysis on Recognition and Needs of Professors and Graduate Students about Education Management and Development Schemes in a Graduate School of Education-Focusing on H University's Case-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49 - 260 (12page)

이용수

표지
교육대학원 교육운영 및 발전방안에 대한 교수와 대학원생의 인식 및 요구도 분석 -H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대학원의 경쟁력, 교육의 질, 교육과정, 교수자격기준, 시설과 같은 교육운영 및 발전방안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고 교수와 대학원생에 따른 인식과 요구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충청남도에 위치한 H대학교 교육대학원 소속 교수 26부, 대학원생 33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육대학원 인식 및 요구도에 있어서 다음과 같이 교수와 대학원생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교수들은 대학원생들에 비해 교육대학원 경쟁력의 경우 ‘학사관리 경쟁력’, ‘행정서비스 경쟁력’, ‘예산확보 경쟁력’이 낮다고 인식한 반면, 대학원생들은 교수들에 비해 교육의 질의 경우 ‘타 전공 융·복합 과목 개설’, ‘온라인강의 확대’가 상대적으로 더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대학원생들은 교수들에 비해 교육과정 개선방안 요구도의 경우 ‘학과별 유사과목 통합’이 상대적으로 더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현재 많은 문제점에 직면해 있는 상황에서 대학의 특성에 따라 수요자에 맞춘 차별화된 교육대학원의 교육운영과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