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산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9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943 - 950 (8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9.9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최근 국내에서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는 공동체기반 예술교육의 동시대적 의의를 탐구한다. 이를 위해 제 2장에서는 공동체 용어를 규정한 학술적 연구 사례와 공동체와 예술 사이의 상호작용의 현황을 진단해 보았다. 특히 공동체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비판하는 공동의 노력에 개입하는 예술의 역할에 주목하였다. 이어서 제 3장에서는 사회재구성주의와 비판적 페다고지 이데올로기를 공동체기반 예술교육의 이론적 근간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공동체기반 예술교육 활동이 지니는 교육적 의의를 검토하기 위하여 공동체기반 예술교육 프로그램에서 예술가, 공동체, 그리고 예술교육자들이 어떻게 서로를 변화시키며 사회에 기여하는지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은 공동체기반 예술교육이 공동체 문화개발로서 공동체 구성원들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과 대화의 다양한 실천들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저자는 공동체기반 예술교육과 공동체 문화개발의 공통의 특성을 협업적 네트워크, 민주주의적 행동, 비판적 시민의식이라고 주장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