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 - 2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아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사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인천시에 소재한 가정어린이집 영아반 담임교사 155명을 대상으로 설문지조사를 실시하였다. 의사소통능력 질문지[1]와 이직의도 질문지[2], 교사효능감 질문지[3], 직무스트레스 질문지[4]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20.0을 이용해 빈도분석, 신뢰도검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의사소통능력과 이직의도 간에 완전매개역할을 하였다. 둘째, 영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의사소통능력과 이직의도 간에 완전매개역할을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원장은 영아교사들을 포함한 교직원들과 민주적인 의사결정과정을 이끌어 구성원들의 만족감과 근속률을 높이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영아교사의 이직의도를 낮출 수 있는 다양한 방안과 교사효능감을 발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