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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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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3 - 14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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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Anderson et al.(2003)이 제시한 비대칭적 원가행태를 이용하여 접대비 지출의 원가 행태를 살펴보고 접대비 집중도와 경영자의 이익조정 유인이 접대비 지출행태(원가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판매관리비를이용한 선행연구와 달리 접대비는 평균적으로 비대칭적 원가행태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접대비 집중도가 높은 기업일수록 접대비 지출행태가 하방경직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객과의 관계유지가 중요한 경우 경영자가 접대비 지출을 통해 매출을 일정수준 유지하려는 의사결정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셋째, 경영성과의 상향조정 유인을가지고 있는 기업들의 접대비 지출행태는 하방 탄력적으로 나타났다. 즉, 경영자가 일시적인 경영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재량적 성격이 강한 접대비의 지출(사적 소비 지출)을적극적으로 감축함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접대비 지출의 원가행태를 최초로 분석하였다는 점과 접대비 집중도 및 이익조정 유인에 따른 접대비 지출의 원가행태를 분석함으로 기존연구에 추가적인 이해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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