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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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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1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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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Campbell 등(1996)이 개발한 자기개념 명확성 척도를 우리나라 아동이 이해할 수 있도록 번역하고 전국의 초등학교 4, 5, 6학년 611명을 대상으로 아동청소년용 자기개념 명확성 척도 를 타당화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와 의의를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청소년용 자기개념 명확 성 척도의 요인구조를 확인하기 위해 원판인 Campbell 등(1996)의 척도에서 사용한 주축 요인추출을 이용한 직접 오블리민 사각회전 방법(Principal axis factoring with direct quartimin oblimin rotation)을 적용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원판인 Campbell 등(1996)이 보고한 요인구조와 동일한 구조가 도출되었고, 회전된 요인행렬의 최종문항들의 요인부하량도 양호하였다. 이 어서 탐색한 요인구조의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척도의 요인구조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청소년용 자기개념 명확성 척도의 5개월 간격의 검사-재검사 신뢰 도를 확인한 결과 양호하였고 이어서 문항의 내적 합치도를 검토한 결과 신뢰도도 역시 양호하였다. 셋째, 아동청소년용 자기개념 명확성 척도와 다른 타당도 지표와의 상관을 검토한 결과 타당도 지표와 의 상관이 대부분 양호하여 척도의 구성타당도 및 수렴타당도가 확인되었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성인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번안된 자기개념 명확성 척도의 문항을 아동청소년용으로 타당화하여 그 한계점을 보완하고 심리적 속성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리고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다양한 심리장애와 정신 건강을 진단하고 자기개념 관련 인지치료 프로그램을 통한 치료적 개입의 효과를 측 정할 수 있는 검증된 검사 도구를 개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가 가지는 제한 점 및 추후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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