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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법률학회 경영법률 경영법률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57 - 49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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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법의 적용 대상이 되는 어떤 사업자가 시장에서 어떠한 지위에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를 평가할 수 있는 특정한 시장 즉, 관련시장이 획정되어야 한다. 일정한 거래분야는 경쟁관계에 있거나 경쟁관계가 성립될 수 있는 거래분야를 말하며, 거래대상, 거래지역 등에 따라 구분될 수 있다. 상품관련시장은 상품이나 용역이 상호경쟁관계에 있는 하나의 특정시장에 귀속시킬 수 있는가를 다룬다. 이때 시장에서의 거래상대방의 입장에 서서 어떠한 상품과 용역이 상호대체성 혹은 상호호환성(interchangeability)이 있는가를 검사한다. 「시장지배적 지위 남용행위 심사기준」에 따르면 상품시장이란 거래되는 특정 상품의 가격이나 용역의 대가가 상당기간 어느 정도 의미있는 수준으로 인상(인하)될 경우 동 상품이나 용역의 대표적 구매자(판매자)가 이에 대응하여 구매(판매)를 전환할 수 있는 상품이나 용역의 집합을 말한다. 이러한 심사기준의 내용은 전세계적으로 널리 인정되고 있는 시장획정 방식인 SSNIP(small but significant and nontransitory increase in price) 테스트 방식을 채용한 것이다. 미국에서 처음 도입되어 EU는 물론이고 우리나라에서도 관련시장획정의 기준으로 제시되는 SSNIP 테스트는 일반적으로 가격인상이 이루어진 시장에서 수요자의 독립적 반응만을 평가하며, 간접적 네트워크 효과에 의한 양 시장 수요자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양면시장에서의 유용성에 관한 의문이 생긴다. SSNIP 테스트가 양면시장에서는 좁은 시장획정의 결과를 가져오고, 그로인해 관련시장 획정이 오류로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SSNIP 테스트는 따라서 일반적으로 양면시장에서는 시장획정의 도구로 활용되기 어려워진다. 수요시장 개념에 따르면 시장은 평균적 수요자의 회피가능성에 의해 정의된다. 따라서 경쟁법상 온라인 플랫폼의 시장획정에 있어서는 양면 (혹은 다면)시장이 별개의 시장으로서 플랫폼의 거래상대방이 평균적 수요자로서 대체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는 서비스 분야가 관련시장으로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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