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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1 - 8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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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중소기업 사무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기초경영사무에 대한 업무 및 과업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요구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력 4년 이하의 중소기업 사무직 근로자 9명을 대상으로 직무분석 DACUM 워크숍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기초경영사무 직무모형을 도출하였다. 이후 관련 전문가 5인을 대상으로 직무모형의 타당도를 검증하였으며, 경력 3년 이하의 중소기업 사무직 근로자 37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Borich 요구도 및 Locus for Focus 방법을 활용하여 교육요구도를 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기업 사무직 근로자가 담당하는 기초경영사무 업무는 자산·비품관리하기, 각종 문서 관리하기, 채용 지원하기, 교육 운영 지원하기, 급여 지급하기, 회계 처리하기, 세무 처리하기, 계약과정 지원하기, 응대 업무하기가 도출되었다. 둘째, 중소기업 사무직 근로자들은 급여, 회계 등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요구하는 업무의 교육요구도가 높았다. 셋째, 중소기업 사무직 근로자들은 경력 및 소속 부서에 따라 기초경영사무 업무 내에서도 교육요구도에 차이가 있었다.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초경영사무 직무모형 및 교육요구도를 바탕으로 중소기업 사무직 근로자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둘째, 기초경영사무와 전문 직무역량과의 연계를 위한 체계가 필요하다. 셋째, 기초경영사무 교육훈련 대상자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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