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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경영정보학회 경영과 정보연구 경영과 정보연구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5 - 11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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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수립한 전략이 효율적으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적절한 조직문화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는 전략실행에 적합한 조직문화를 갖추고 있을 경우 기업성과가 더욱 높아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쟁전략과 조직문화간의 적합성이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한다. 경쟁전략을 원가우위전략과 제품차별화전략, 조직문화를 위계·합리문화, 합의·개발문화로 대별하고, KOSPI 상장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122부의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경쟁전략과 조직문화간의 적합성이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원가우위전략을 추진하는 기업의 경우 위계·합리문화의 적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원가우위전략과 위계·합리문화의 적합성이 높을수록 학습과 성장 관점 성과를 제외한 나머지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가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제품차별화전략을 추진하는 기업의 경우 합의·개발문화의 적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제품차별화전략과 합의·개발문화의 적합성이 높을수록 모든 균형성과표 관점별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기업이 수립한 전략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조직구성원의 신념 및 행동에 변화를 야기할수 있는 조직문화를 전략에 적합하게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규명해 보았다는데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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