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7 - 5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교육개발원의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 자료를 활용하여 교사를 희망하는 일반고 학생들의 특성이 2006년과 2012년 사이에 어떻게 변했는지 분석하였다. 분석의 초점은 학업성취 변화에 두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06년과 2012년 사이 교사를 희망하는 일반고 학생들의 비율은 성별과 상관없이 감소하였다. 또한 2006년에는 성별과 상관없이 학업성취가 높을수록 교사를 희망할 가능성이 높았으나, 2012년에는 남녀 모두 학업성취와 교사 희망 여부 간의 유의한 연관성은 목도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일반고 학생들 사이에서 교사의 인기가 점차 낮아지고 있으며, 특히 학업성취가 높은 학생들 사이에서 그러한 경향성이 뚜렷해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미래 한국 사회의 우수 교사 확보와 교사의 질 제고를 위한 정책과 관련지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