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림 (Texas A&M University) 한수정 (Texas A&M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357 - 1,38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복합적인 구조를 크게 분류 해본다면, 학생구조와 학교구조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2014년 국가수준학업성취도 자료를 이용하여,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학생구조와 학교구조에 포함되는 세부요인을 파악하고 각각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특별히, 학생의 학습과 관련된 인식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침과 동시에 교사지원의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에 초점을 맞추어, 학생 수준의 연구 변수에 대한 교사지원의 효과를 살폈다. 또한 학교 수준 구조에서는 교장의 리더십과 교사헌신 간의 관계를 설정하여, 이러한 구조적 관계가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다. 학생수준의 분석에서는, 교사지원이 학생의 자기효능감, 교과 가치 인식, 그리고 공부태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쳤으며, 세 가지 학생 변수들을 매개변수로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학교수준의 분석을 통해서는 교사헌신의 영향이 교장의 리더십 활동보다 높음을 확인하였으며, 교사헌신을 매개변수로 과업적 리더십 활동이 높을수록 성취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학습상담 프로그램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유의하지 않았으며, 프로그램에 대한 운영방침과 효과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져야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