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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85 - 40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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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증강현실 기반 학습자료에서 가상캐릭터의 제시방법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해 증강현실 학습자료에서 가상캐릭터와 3D 그래픽의 배치 방법에 따른 학습자의 의인화 지각과 인지부하, 주의집중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확인하기 위한 실험이 진행되었다. 실험에 참가한 대학생 54명은 처치조건(분산배치 vs. 동시배치 vs. 가상캐릭터만 제시)에 따라 증강현실 학습자료를 활용하여 심장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의인화 지각, 인지부하, 주의집중 설문을 실시하였다. 가상캐릭터가 투입된 조건에서 3D 그래픽 제공 방법의 효과성을 알아 보기 위해 계획비교에 의한 대비분석을 실시하였다(대비①: 그래픽효과, 대비②: 분산배치 효과, 대비③: 동시배치 효과). 연구결과에 따르면, 모든 의인화 지각의 하위요인에서 분산배치 효과가 유의미 하게 높았다. 또한 분산배치 조건에서 인지부하 하위요인인 자기평가, 사용편의성 요인과 주의집중요인이 가상캐릭터만 제시한 조건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증강현실 학습환경에서 가상캐릭터를 제시할 때 그래픽자료를 번갈아 제공하는 것이 가상캐릭터에 대한 학습자 지각을 높이고 사용편의성과 주의집중을 높이는데 긍정적임을 의미한다. 또한 인지부하 하위요인인 사용편의성 요인과 주의집중 요인은 그래픽 효과에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이를 통해 3D 그래픽을 제시하였을 때 학습자가 사용편의성을 높게 지각하고, 학습자료에 더욱 집중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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