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99 - 52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SCL 환경에서 팀 구성원 간 주제 대화 맥락이 짧고 협력보다는 개인별 수준 활동에 참여하는 성향이 강한 초등학생 학습자의 학습 성과와 공유지식 형성 향상을 위해 개발한 통합 지원 CSCL 스크립트의 효과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통합 지원 CSCL 스크립트는 협력학습 전 과정을 과제확인, 계획세우기, 개인 학습과 팀 학습의 교차 배치, 개인 성찰과 팀 성찰의 교차 배치, 최종 개인 성찰, 최종 팀 성찰 단계로 구성하고 각 단계에 대한 안내 내용을 담은 거시적 스크립트와 개인 성찰과 팀 성찰 단계에서 학습자의 효과적인 성찰 활동을 지원하는 인지적 수준과 메타인지적 수준의 질문 프롬프트 내용을 담은 미시적 스크립트가 함께 구성된 CSCL 스크립트의 한 종류이다. 연구는 초등학생 6학년 2개 학급 38명 대상으로 학급별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눈 후 구글 드라이브와 구글 문서 기반 학습 환경에서 실행되었다. 연구 결과 CSCL 환경에서 통합 지원 CSCL 스크립트를 활용이 초등학생의 개인 학습 성과, 팀 학습 성과, 공유지식 형성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초등학생 대상 CSCL에서 본 연구의 통합 지원 CSCL 스크립트가 팀 내 상호작용의 빈도와 수준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학습 성과와 공유지식 형성에 도움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CSCL 환경에서 초등학생의 학습 성과와 공유지식 형성의 향상을 모색하는 교육현장에 시사점을 제시함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