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다현 (이화여자대학교) 이다혜 (경기도교육청) 임규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7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63 - 82 (20page)
DOI
10.32431/kace.2024.27.7.0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CSCL(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에서 교수자는 대시보드를 통해 개인, 그룹, 클래스 단위의 협력 상황에 대한 정보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이때 대시보드는 단순히 학습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데이터 해석을 안내하고, 교육적 처방을 결정하는 데 구체적인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CSCL에서 교수자가 학습 상황을 관리하고 조율하는 오케스트레이션을 지원하는 대시보드의 설계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최근 5년간 국내외 연구에서 제시된 CSCL 교수자 대시보드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분석 단위, 대시보드의 오케스트레이션 기능, 지표, 시각화 유형 등을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미러링을 넘어 알림 및 조언 기능이 구현된 대시보드가 필요하며, 개인, 그룹, 클래스 단위를 고려하고 협력 데이터 지표에 맞는 시각화 유형을 활용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CSCL 교수자 대시보드의 설계 및 개발에 대한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214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