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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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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강훈 (울산과학대학교) 황해익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79 - 109 (31page)
DOI
10.20437/KOAECE25-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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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2019 개정 누리과정 평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2019 개정 누리과정을 평가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Textom에서 제공하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2019+개정+누리과정+평가’를 키워드로 원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1 · 2차 정제과정을 마친 데이터들 중 빈도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핵심 키워드 200개를 선정하였으며, 이를 1-mode matrix dataset으로 변환하여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2019 개정 누리과정 평가 영역은 ‘누리과정 편성·운영’, ‘누리과정 내용’, ‘교수·학습’, ‘상호작용’, ‘평가’, ‘교육환경’, ‘운영관리’, "건강·영양·안전’, ‘교직원’, ‘통합교육’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제대로 반영 및 적용하고 있는지를 점검하기 위한 교사용 자기평가도구의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2019 개정 누리과정 평가를 중심으로 다양한 주제들이 논의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빅데이터에서 나타난 2019 개정 누리과정 평가 방향을 탐색해 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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