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3 - 7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교사의 학력, 경력, 유아수학교육 교과목 이수여부, 수학교육 관련 연수 참여 여부에 대한 배경변인과 유아에 대한 발달에 적합한 신념이 수학교과교육학지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서울과 경기에 소재한 유치원에 근무 중인 교사 139명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교사 배경특성 설문지와 ‘DAP신념 검사’, ‘수학교과교육학지식 검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earson 적률상관과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변인들 간의 관계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유치원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전체점수는 학력, 경력, DAP신념과 정적상관을 나타냈으며, 수학교과교육학지식 하위요인 중 교육과정과 교수학습은 학력, 경력, DAP신념, 전문성은 DAP신념과 유의미한 정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유치원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전체와 하위요인인 교육과정, 교수학습, 전문성에 대해 DAP신념이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유치원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을 예측하는 교사 변인과 관련하여 추후 연구가 실행되고, 유치원교사가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대한 신념을 유지하고 증진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지원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