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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이화음악논집 이화음악논집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7 - 182 (4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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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1916년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발행된 『애국창가』를 대상으로 하여 그 편찬 배경과 체제, 그리고 수록곡의 특징을 고찰한 글이다. 『애국창가』는 노래를 통해 민족적 저항과 단결을 이루고자 한 분명한 동기를 갖고 간행된 노래집이다. 미주지역에서 만들어졌지만, 당시 북만주, 그리고 국내에서 발행된 창가집과 서로 공유하는 애국과 항일의 정서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애국창가』에 수록된 77곡을 아우를 수 있는 큰 주제는 ‘애국심의 고취’와 ‘독립의 염원’이라고 할 수 있다. 『애국창가』의 수록곡은 창작된 곡보다는 곡조를 빌려다가 가사만을 새로 지어 만들어진 곡이 대다수를 이룬다. 차용된 곡조는 찬송가, 군가, 창가, 민요, 대중가요 등 다양한 계통을 수용하고 있지만 화성음악보다는 가창 실현의 차원에서 간결한 단선율의 노래, 즉 ‘창가’로 음악적 특징이 귀결되었다. 1916년 발행된 『애국창가』가 나오기 이전까지는 ‘애국창가’라 이름하여 분류된 창가집의 사례는 없었다. 『애국창가』에는 형식이 단순하면서도 박절감 있는 선율단락을 지닌 곡조에 민족적 감흥을 일으킬 수 있는 ‘애국’의 가사를 입혀서 그 정체성을 확고히 한 ‘애국창가’를 탄생시켰다는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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