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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효선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음악교수법연구 음악교수법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89 - 21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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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영란은 한국의 대표적인 여성 작곡가 중 한명이다. 그는 화성적 색깔의 변화를 부각시킨 인상주의 음악과 리듬적 요소를 강조하는 20세기 작곡가들에게 영향을 받았다. 특히, 민족주의 음악 작곡가들에게 받은 영향으로 기존의 현대 음악과는 다른 자신만의 어법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서양의 작곡기법과 한국적 전통을 결합한 그의 새로운 음악세계를 살펴보기 위해 정선아리랑의 국악 장단과 선율을 콜라보하여 작곡한 ‘아라리 아라리오’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양의 대표 악기인 피아노와 사물놀이를 사용하여 서양 악기와 국악기의 혼합형 음향을 만들었다. 둘째, 삼채, 양산도, 세마치, 자진모리, 휘모리장단 등 다양한 한국의 장단을 원형 혹은 변형장단으로 재구성하여 작품 안에 담고 있다. 셋째, 우리 민요의 선율에 서양음악의 음악어법인 다양한 변박, 악상 등을 사용하여 원형의 민요선율보다 더욱 극적인 효과를 만들었다. 넷째, 작품의 내면에 우리 음악의 특징인 첫 음을 강하게 표현하고 있어 우리 음악만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간직하고 있었다. 이는 모두 세계인들에게 우리 음악의 특징과 우월성을 보이려고 시도한 그만의 독특한 어법이었다. 마지막으로 이런 분석을 넘어 이 작품에 대한 연주 경험을 토대로 서양음악과 우리 음악이 콜라보 된 작품을 연주할 때 필요한 연주기법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한국 음악의 세계화를 위한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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