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유화 (충남대학교) 이찬주 (안동대학교) 김수미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7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 - 22 (22page)
DOI
10.35140/kiiedu.2022.47.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직업계고 글로벌 현장학습의 운영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탐색하여, 직업계고에 적합한 글로벌 현장학습 모델을 개발하는 데 있다. 문헌 연구를 통해 직업계고 글로벌 현장학습 모델을 이론적으로 구안하고, 이를 토대로 전문가 워크숍을 통해 모델에 대한 초안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모델 초안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전문가 패널을 구성하고 내용 타당도를 분석하여 모델 최종안을 개발하였다.
첫째, 현장 전문가 12명의 타당도 검토 결과 글로벌 현장학습 모델의 체계, 운영 방안, 교육과정 대부분 항목에서 전문가의 타당도가 높은 편이고, 기준값 이상으로 판단되었다.
둘째, 글로벌 현장학습 모델의 특징은 프로그램 목적에 따라 유형을 글로벌체험활동형, 글로벌현장실습형, 글로벌취업형으로 구분하고, 운영기관에 따라서 단위학교형, 거점학교형, 외부기관연계형으로 구분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글로벌 현장학습 모델은 외국어 교육을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외국어 교육을 현장실습 운영 학년인 3학년에 집중하기보다는 1~2학년에 미리 교육할 수 있도록 하여, 현장학습 파견에 나가지 않는 학생들을 포함하여 어학 교육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즉, 직업계고 글로벌 현장학습모델은 본 사업(프로그램) 운영 전 단계에는 어학교육이나 국제교류 등의 ‘글로벌 역량 강화 프로그램(가칭)’을 운영하도록 구성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모델의 도출
Ⅳ. 모델의 검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