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7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27 - 46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국어사 단원을 분석한 연구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표방하고 있으며, 그 이론적 기반은 이해 중심 교육과정이다. 이에 국어사 단원 내 언어 자료와 학습 내용 요소 선정, 학습활동 구성을 중심으로 국어사 교육의 개신이 얼마나,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언어 자료의 종류와 개수, 활용 방식이 상당히 제한적이었고, 교과서마다 선정한 학습 내용 요소에 다양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 학습활동은 언어 자료에서 설명된 지식 요소를 반복적으로 확인하고 정리하는 유형이 대부분이었다. 이러한 모습들은 국어사 교육을 통해 갖추어야 할 능력이 무엇인지, 국어사 수업에서 학습자에게 반드시 제공해야 할 경험이 무엇인지 충분히 논의하지 못한 상황에 기인한다. 이처럼 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아이디어를 반영하여 국어사 단원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약간의 시행착오에도 불구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유의미한 논의들을 통해 가능성 또한 엿볼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