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8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5 - 11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장애아동의 의사소통 발달을 위한 환경중심 언어중재를 사용한 한국과 미국의 a) 연구동향, b) 효과 크기, c) 질적 지표를 비교‧분석하였다. 2000년부터 2019년까지 수행된 단일대상연구를 검토하여 한국연구 15편과 미국연구 10편, 총 25편을 선정하고, 각 연구에서 수행된 한국 78건, 미국 72건, 총 150건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선정된 논문은 첫째, 연구 참여자, 중재 환경, 독립변인, 종속변인, 연구설계, 중재 충실도, 유지, 일반화, 사회적 타당도의 9개 영역에서 전반적인 동향이 분석되었다. 둘째, 연구에서 사용된 중재의 효과 크기를 양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PND와 IRD를 산출하였다. 한국연구는 PND가 77.97%로 효과적인 중재였으나 IRD는 64.72%로 중간 크기의 효과를 나타내었다. 미국연구는 PND가 71.63%로 효과적인이었으나, IRD는 39.47%로 매우 작거나 의심스러운 효과 크기를 나타내었다. 셋째, 단일대상연구의 질적 요소 분석을 위한 질적 지표의 분석 결과는 한국연구 평균 80.55%, 미국연구 평균 86.23%로 미국의 연구가 한국연구보다 방법론적 엄격성의 충족정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메타분석의 효과 크기를 검증할 때 PND가 보완적 자료와 함께 제시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환경중심 언어중재를 수행할 때 질적 지표에 기반 한 계획 및 평가로 연구의 증거 기반 실천을 문서화할 필요를 제안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