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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55 - 38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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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 학습장애 관련 중재반응모형에 관한 연구 동향과 증거-기반 정도를 메타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연구 주제로는 국내 중재반응모형에 관한 연구 총 69편 중 학습장애 진단 및 평가 모형으로서의 제안 관련 연구와 중재반응모형 적용 연구가 각각 14편으로 가장 많았다. 연구유형으로는 문헌연구 32편, 양적 실험연구 20편, 조사 연구 13편 그리고 단일대상연구가 4편이었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가 26편으로 가장 많았다. 둘째, 메타분석 대상이 된 연구는 집단비교 연구가 4편, 단일집단 사전-사후 연구가 9편, 단일대상연구가 4편이었다. 집단비교 연구 4편과 단일대상연구 4편 중 절반이 증거-기반 실제로, 그리고 나머지 50%가 잠재적 증거-기반의 실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집단비교 연구의 평균 효과 크기는 0.281, 단일집단 사전-사후 연구는 0.662로 나타났다. 이를 다시 Tier 1과 Tier 2로 나눠 메타 분석한 결과, Tier 1 효과 크기는 0.487, Tier 2는 1.108 이었다. 넷째, 단일대상연구에 대해 비중복비율(PND)을 통해 메타 분석한 결과 4편 중 3편의 효과 크기는 컸지만(PND=100%, 90%, 70.83%), 나머지 한 편의 효과 크기는 작았다(PND =37.03%). 결론적으로, 앞으로 중재반응모형 연구의 증거-기반 정도를 높이는 양적 및 질적 노력과 함께 학교 현장에서 Tier 2를 중심으로 중재반응모형을 적용하여 중재반응모형의 긍정적 효과를 교육 전문가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Tier 2에서 검증된 효과를 근거로 Tier 1으로 중재반응모형의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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