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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학회 한국교육사학 한국교육사학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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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율곡(1536∼1584)의 시선으로, 현대 한국교육을 성찰해보고자 함이다. ‘경장(更張)의 시대’를 살았던 지성인 율곡의 언어로, ‘인성’교육이라는 ‘단어’가 절실한 현재 우리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해보니 ‘공부’와 ‘잘 사는 삶’의 인식 재정립이 필요하였다. ‘하늘에서 부여받은 자신의 본성에 따라 스스로를 닦아가며 사는 것’이 ‘잘 살아 감’이다. 즉, ‘잘 사는 삶’은 ‘소유’의 문제가 아니라, 자신의 일상을 대하는 ‘생활습관․태도․자족’의 문제이다. 그래서 올바른 공부가 필요하다. 율곡의 공부는 교과서적 지식 축적을 말하는 공부가 아니다. 지향점은 ‘성인지학’이고, 자세와 태도는 ‘위기지학’과 ‘종신사업’이다. 공부 방법으로는 ①입지 ②수렴 ③궁리 ④성찰․함양 ⑤ 역행을 이야기 한다. 이 과정은 진실함․충만함․온전성으로 가득 찬 성실(誠)의 마음으로 일상에서 ‘매 순간’ ‘정성스러움’을 요구한다. 이런 율곡의 공부는 곧 ‘잘 살아감’의 과정이자 도착점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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