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과학회 한국무용과학회지 한국무용과학회지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 - 3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18~2022)」의 발표를 기점으로 생애주기별 맞춤형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 사회문화예술교육으로서 유아, 아동・청소년, 청년・중년, 장년・노년을 지도하고 있는 무용교육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PCK의 요소들은 무엇인지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서 다루어진 PCK(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 Dance Education)의 개념과 요소들을 검토하고 이상적 사례선택(ideal case selection)에 근거하여 사회문화예술교육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무용교육자 12명과의 개방형 설문과 심층면담을 통해 PCK의 요소들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사회문화예술교육 무용교육자들이 제시한 PCK-DE는 전문지식 기반의 무용교수 역량, 학습자별 특성을 고려한 교수설계 역량, 무용의 기법적 역량, 교수자-학습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교수상황 대처 및 평가 역량, 치유와 내적 성장을 위한 관리 역량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통적인 무용교육의 영역인 전문무용, 학교무용에 비해 사회문화예술교육으로서 무용을 지도하는 커뮤니티무용은 학습자 지식, 교수법 지식, 교육환경 지식이 특성화되어 있었다. 향후 이를 바탕으로 미시적인 수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무용수업모형, 교수법, 상황적 학습전략을 개발할 수 있는 실천과 노력이 요청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