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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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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회 한국문학논총 한국문학논총 제8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 - 54 (5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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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황순원 소년소설의 인물성격과 주제를 분석하면서 소년소설이 가지는 경계성의 의미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황순원은 숭실 중학교 재학 중인 소년기에 소년소설을 발표하면서 문학 활동을 시작한다. 그의 문학 활동 전체 과정을 보면 시 쓰기에서 소설쓰기로 옮겨 가는 전후에 소년소설을 발표하였는데, 15세에 숭덕소학교를 졸업하고 20세에 와세다 대학 제 2고등학원 입학 이전인 경계에 위치했던 시기이고, 시에서 소설로 옮겨가는 경계에 있을 때 소년소설을 집필한 것이다. 이번 논문은 이런 점에 착안하여 황순원의 소년소설과 경계성의 의미를 두 가지 방향에서 고찰하고자 하는 것이다. 먼저 소년기에 집필한 소년소설의 주제는 그 이후 창작 전반에 어떻게 나타났으며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 우선적인 목적이다. 다음으로 시에서 소설로 옮겨가는 과정에 소년소설이 개입되어 있는데, 이 경계성의 의미를 작가 작품론적 관점으로 규명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황순원의 소년소설로는 「추억」과 「졸업일」 두 편이 있고, 초기 단편소설 「별」과 「닭 祭」도 소년소설 범위에 포함시킬 수 있다. 황순원의 소년소설의 인물의 특성은 세 가지 방향으로 나타난다. 먼저 모성애적 사랑을 희구하면서 일시적인 퇴행양상을 보여 주었고, 다음으로 가난에 대응해서 이기려는 의지를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누나의 죽음과 자신이 아끼던 생명체의 죽음에 직면하면서 경계지점에 위치해 있는 소년의 불안정함을 그대로 보여주면서 비로소 현실을 직시하는 의식과 행동양식을 보여준다. 이와 같은 소년소설 인물의 행동양식과 주제는 이후 황순원의 장, 단편 소설에 확장되어 반영되는 것을 찾아낼 수 있다. 즉 소년소설 「추억」에서 화염 속에서 주인집 아들 영일을 구해내는 경숙의 모습은 이후 장편소설 󰡔카인의 후예󰡕에서 오작녀가 산불을 낸 지주의 아들 어린 박 훈을 구해내는 장면과 거의 흡사하게 일치되는 면이 있다. 이렇게 보면 소년소설의 인물은 이후 소설문학 전반에 걸쳐 원형적 인물로 등장하는 장면들을 확인하게 되며, 현실인식 문제도 사실적 리얼리즘 구현으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소년소설에서 구현한 미의식과 작가의식은 장, 단편 소설에서 재현되어 작가정신의 영속성을 보여주었다. 또 이니시에이션 소설에서 분리(separation)-전이(translation)-결합(incorporation)의 심리적 변화과정은 황순원이 시 창작으로 시작하여 소년소설을 발표하고 그리고 장편 소설로 이행되는 작가의 삶의 과정에서 거의 재현되는 특이성을 발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황순원에게 소년소설이라는 장르가 가지는 경계성의 의미는 매우 특별하게 볼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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