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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정 (이화여자대학교) 이수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2 No.4 (Wn.132)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113 - 126 (14page)
DOI
10.15187/adr.2019.11.32.4.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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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본 연구는 온라인상에서 다양한 정보가 교류되고 있는 시점에서 온라인 빅데이터 어휘 분석을 통해 국내 생리대 브랜드 특징을 도출함으로서 브랜드 현재 가치 및 추후 나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연구방법 : 연구 대상 및 방법은 2018년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평판분석 순위를 바탕으로 한국 유기농생리대 브랜드 1위인 Y생리대와 일반생리대브랜드 1위인 W생리대를 선정하고 빈도 분석, 중심성 분석, 네트워크 시각화에 의한 군집 분석을 바탕으로 브랜드 별 어휘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내릴 수 있다.
연구결과 : Y생리대는 첫 번째, 안전과 믿음에 관한 긍정적 어휘가 나타남을 통해 유기농생리대에 대한 믿음과 신뢰를 보여주었다. 두 번째, 일반일회용생리대에서부터 다회용 면생리대 및 친환경 생리컵까지 소재 및 제품에 대한 넓은 어휘가 나타남을 통해 다양한 대안제들을 탐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건강’, ‘여성청결’, ‘검출’과 같은 여성건강 어휘를 통해 여성건강에 높은 관심도를 보여주었다. 반면에 가격과 같은 구매 조건 어휘에서는 낮은 관여도를 보여주고 있었다. 즉, 가격보다는 안전에 대한 믿음과 다양한 소재를 통한 건강 중심의 능동적 소비태도를 그 특징으로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반해 W생리대는 첫 번째, 안전에 관한 부정적 어휘가 나타남으로서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연계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 안전에 대한 불안감은 몇몇 대안제 탐색을 통해 해결하려하지만, 다양한 탐색보다는 소극적 탐색 양상을 보여주었다. 세 번째, 반면 가격, 사이즈, 기능과 같은 구매 조건들을 꼼꼼히 따지는 합리적 소비태도를 보여줌으로서 Y생리대 브랜드의 주요 이슈인 안전 및 건강과는 사뭇 대조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결론 : 위의 분석 결과에 따라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Y생리대는 가격조건 보다는 건강이라는 핵심 키워드를 바탕으로 안전한 자연 친화적 소재를 주요 전략으로 노출시키는 마케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친환경 방법으로 재배된 생리대 소재가 여성 쳥결 및 피부 건강에 미치는 영향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표출한다면 건강 가치에 민감한 여성 생리대 시장에 만족감을 제공함으로서 더 나은 판매량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W생리대는 구매 조건이 중요한 소비자들에게 가격 이벤트 전략과 더불어 사이즈와 같은 제품의 기능 중심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어필한다면 더 넓은 일반 생리대 시장을 선점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 설계
3. 분석 결과
4. 결론 및 생리대 브랜드 인식에 대한 활용 논의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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